생각하는 사람이 되라

♣광야에서 들려오는♣

사랑의 메시지[507회]

2023.11.20[월]

▶◀▶◀▶▶◀

▉생각하는 사람이 되라▉

▉생각하는 갈대▉“인간은 자연에서 가장 연약한 한줄기 갈대다. 그러나 그는 생각하는 갈대다.”파스칼의 명저, 팡세에 나오는 말이다. 파스칼은 이미 이사야 선지자가 “인간은 상한 갈대”라고 한 말에서 “생각”이란 말을 추가했다. 비록 인간은 약한 존재이지만, “생각하는 존재”라는 점에서 인간의 고귀함을 천명한 것이다. 즉 “인간의 약함보다 더 중요한 것은 생각하는 존재다.”

▉나는 생각한다.▉“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근대철학의 아버지, 데카르트의 철학적 대명제로, 생각의 중요성을, 스피노자는 “나는 욕망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욕망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불트만은 “근세 철학이후 인간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고 행동한 욕망으로 비극이 시작되었다.”라고 함으로 책임 있고, 절제된 생각과 욕망을 강조했다.

▉생각하는 사람▉로댕의 작, “생각하는 사람”의 조각상은 파리 로댕의 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다. “생각하는 사람”은 단테의 신곡 “지옥의 문”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것으로, 로댕은 지옥문으로 들어가는 수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고통스러운 모습을 재현해 냈다. 로댕은 지옥문 앞에서 고뇌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재현하기 위해 무려 30년 동안 생각하며 작품을 완성했다.

▉생각이 바뀌면▉“빌 앤 멀린다 게이츠 재단”은 빌게이츠가 깊은 생각을 통해 설립한 재단이다. 재단이 설립되자 “워렌 버핏” 곧바로 310억 불을 기부했다. 영어 “Can”이 명사로 쓰일 때는 “깡통”이 되지만, “Can”이 동사로 쓰일 때는 “할 수 있다.”로 바뀐다. 동일한 상황에서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깡통인생”이 될 수도, “할 수 있는 인생”이 되기도 한다.

▉생각과 감사▉“생각하다”와 “감사하다”는 영어 단어는 “Think”(싱크) 와 “Thank”(생크)로 “i” 와 “e” 단어 하나 차이가 난다. 독일어 “생각하다.”의 뎅켄(Denken)과 “감사하다.”의 당켄(Danken) 또한 “e”와 “a” 하나 차이다. 이것은 생각과 감사가 밀접한 관계만 아닌 뿌리가 같다는 뜻이다. 헬라어는 “은혜 안에서 감사가 나온 것으로 은혜를 생각하는 것이 곧 감사라고 말한다.”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롬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