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야에서 들려오는♣
사랑의 메시지[506회]
2023.11.13[월]
▶◀▶◀▶▶◀
▉유언과 유언장의 효력▉
▉소크라테스의 유언▉“네 자신을 알라.”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남긴 말로, 그리스 델포이 아폴로 신전 계단에 새겨져 있다. 그는 기원전 399년 사형언도를 받아 독배를 마시고 죽으면서 최후로 남긴 유언은 그의 제자, “크리톤”을 불러 부탁하였고, 그의 제자 플라톤이 “파이돈”이란 책에 고스란히 기록해 두었다. “크리톤, 아스클레피오스에게 닭 한 마리를 빚진 것을 갚아주게!”
▉징기스칸의 유언▉1995년 12월31일자 워싱턴포스트지는 “지난 1,000년간 인류역사상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로 징기스칸을 선정했다. 그는 위대한 기마민족의 조상답게 죽으면서 다음과 같은 유언을 남겼다고 전해진다. “내 자손들이 비단옷을 입고 벽돌집에서 사는 날, 나의 제국은 멸망할 것이다. 나를 매장 한 뒤, 말 천 마리를 몰고 무덤 위를 달려 나의 흔적을 없애라.”
▉덩샤오핑의 유언▉중국최고 지도자로, 93세 세상을 뜬 덩샤오핑은 1997년 2월19일, 부인 줘린(卓琳)을 통해 유언을 남겼다. 시신의 고별의식은 거행하지 말고 의학연구용으로, 각막은 필요한 사람에게 제공하고, 화장한 뼛가루는 바다에 뿌려라. 중국은 향후 50년(2047년 정도) 동안 국제사회에 섣불리 나서지 말고 조용히 힘을 키우라.” 그러나 곧바로 중국은 그의 유언을 헌신짝처럼 버렸다.
▉이순신장군의 유언▉“나의 죽음을 적들에게 알리지 마라!”이순신장군의 마지막 유언으로, 자신의 곁에 있던 병사에게 마지막 말을 남겼다고 전해지고 있다. 오늘날 법적인 기준으로 볼 때 병사의 증언은 효력이 있을까? 대한민국 현행법은 “객관적인 증거가 불충분하면 효력이 없다.”라고 적고 있다. 기부나 상속 등, 유언을 해야 할 경우, 객관적인 증거(공증)는 필수인 것 아시죠!
▉유언의 책, 성경▉성경은 “계약” 혹 라틴어 테스타멘툼(Testamentum), “유언”이란 뜻이다. 유언의 말씀은 선지, 사도들을 통해 우리에게 전달되었다. 다윗은 아들 솔로몬에게 유언하였다.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과 율법을 지키면 네가 어디서 무엇을 하든지 모든 일이 다 잘 될 것이다.” 비록 솔로몬은 유언을 지키지 못했으나, 수많은 그의 후손들은 지금도 그의 유언을 잊지 않고 있다.
◆“유언은 그 사람이 죽은 후에야
유효한즉 유언한 자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효력이 없느니라.”
(히9:17)
◆유럽문화역사 tv
“세계최초의 국제법, 베스트팔렌조약”
“세계최초의 국제법, 베스트팔렌조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