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의 책

♣광야에서 들려오는♣

♣광야에서 들려오는♣

사랑의 메시지[502회]

2023.10.16[월]

▶◀▶◀▶▶◀

▉한 권의 책▉

▉책 한권▉토머스 칼라일이 “셰익스피어를 인도와도 바꾸지 않겠다.”라고 한 말이나“펜이 칼보다 강하다.” 중국의 진(晋)나라 명필 왕희지가 “종이는 진(陣)이요, 붓은 칼과 방패다.”라고 한 말은 모두 책의 영향력을 역설한 말이다. “리베그다”와 “우파니샬”은 오늘의 인도를 만들었고, 코란은 중동과 아프리카를, 모택동의 붉은 책은 과거 10억 중국인들을 유물론자로 만들었다.

▉대장경▉불교의 경전은 크게 경(經) 율(律) 론(論)으로 분류된다. 경은 석가의 가르침, 율은 수행자가 지킬 계율, 론은 석가의 가르침을 주석한 것이다. 불교의 경전을 통틀어 “일체경”또는 “대장경”이라고 한다. “반야심경”은 대승불교의 모태로, 불교경전 중 가장 유명하고 널리 알려진 경전으로, 총 600권을 단 262자로 간추린 경전이다. 전반부가 “금강경” 후반부가 “반야심경”이다.

▉사서오경▉사서삼경(四書三經)은 기원전 300년경에 기록된 유교의 대표적인 경전으로, 유교의 가르침의 가장 핵심적인 책이다. “사서”는 논어, 맹자, 대학, 중용을 말하는 것으로, “인간답게 사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삼경”은 시경, 서경, 그리고 역경이라 불리는 “주역”을 말한다. 삼경에 춘추와 예기를 합해 오경이라 부르며, 합해“사서오경”이라 부른다.

▉탈무드▉“지혜의 바다”라 불리는 탈무드는 기원전 500년부터 기원후 500년, 천년의 유대종교와 전통과 구전, 구약율법을 약 2천여 명의 학자들이 편찬한 것이다. 탈무드는 모두 20권, 12,000페이지로, 250여만 개 이상의 단어, 그 무게만 약 75Kg 되는 엄청난 분량의 책이다. 한 마디로 탈무드는 유대인의 신앙과 도덕, 역사와 전통, 교육 등이 망라된 민족뿌리의 책이라 할만하다.

▉성경▉성경은 신구약 66권으로, “계약”“유언”이란 뜻으로, 중심사상은 “예수그리스도”이시다. 성경은 1,600년(주전 1,500년-주후100년)에 걸쳐 집성이 완료되었다. 성경은 인간의 역사와 국가의 형성과 문명의 발전에 크나큰 영향을 끼쳤다. Squidoo.com은 지난 50년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인쇄되고, 판매된 책이 성경으로, 약50억 권이라 했으며, 1년에 1억 권 판매된 것으로 집계했다.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계1:3)

◆유럽문화역사 tv [130]

“루터와 구텐베르크의 만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