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 여호수아 2 : 1- 7
제목 : 기생 라합의 선택
2023.10. 8
바둑을 두시는 분들은 첫돌을 드는 순간부터 선택의 고민에 빠집니다. 둘 곳이 361곳이나 되지만 그 많은 곳 가운데 어디에 둘 것인가? 둘 때마다 고민을 한다고 합니다. 자신이 선택한 돌에 의해 승패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기생 라합의 선택”이란 말씀으로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 라합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선택했습니다.
여호수아는 여리고 성을 공격하기 전, 가장 먼저 두 정탐꾼을 보내었습니다. 두 정탐꾼은 “기생라합”의 도움으로 적의 위험가운데서 무사히 정탐을 마치고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라합은 적국의 정탐꾼을 숨김으로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고 보호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라합은 이방인으로 우상을 숭배한 가나안 족속이었습니다. 그녀는 기생으로, 이는 “매춘부”라는 뜻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기생은 부도덕한 자로, 미래도 없고 꿈도 없었지만,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과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이방신을 신을 버리고 하나님을 선택하였습니다. (10-11절)
우리 삶에서 듣는 것은 소중합니다. 하나님께서 솔로몬에서 “무엇을 줄꼬!” 했을 때 (왕상3:9) “듣는 마음을 종에게 주사 주의 백성을 재판하여 선악을 분별하게 하옵소서!”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역대하 1:10절에서는 “지혜와 지식을 주사”라고 했습니다.
명사로 “지혜와 지식”이란 단어가 동사로 사용될 때는 “듣는다.”라는 의미인데, 이는 “듣는 것이 곧 지혜와 지식”이란 뜻입니다. (약1:19)“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하며”야고보 사도는 “지혜와 지식”은 들음을 통해 주어진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잘 들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롬10:17)“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진리는 눈으로 보는 것을 통해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들음을 통해서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말씀을 잘 들을 때, 기적이 일어나며 변화됩니다. 안드레가 형제 베드로를 예수님께 인도하여 말씀을 듣게 함으로 제자가 되었으며, 베뢰아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들음으로 믿게 되었습니다. 바디매오는 소경이었으나, 귀를 통해 들음으로 주님을 만났습니다.
라합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선택한 결과, 그와 온가족이 살게 되었고, 삶이 변화되었습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저와 여러분들 또한 무엇을 선택해야 할 것인가 지혜와 지식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말씀 안에 해답이 있습니다. 말씀을 통해 해답을 찾을 수 있길 소망합니다.
- 라합은 죽음을 각오하고 선택했습니다.
라합은 정탐꾼이 집에 들어왔을 때 그들을 보호하느냐 고발하느냐? 하나를 선택해야만 했습니다.
(13절)“나의 부모와 형제와 우리 생명을 죽는데서 건져내기로 이제 여호와로 맹세하고 내게 진실한 표를 내라” 라합은 죽음을 각오하고, 정탐꾼을 보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사람에게는 동물에게 없는 “자유의지”라는 것이 있습니다. 동물은 자유의지가 아닌 본능에 의해 살아갑니다. 그러나 사람은 다른 피조물과 달리 로버트가 아닌 자유의지에 따라 결정할 수 있게 창조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에 대해서 반드시 책임이 따르는 것입니다.
(신30:15)“보라 내가 오늘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 네 앞에 두었나니…(19절)살기 위하여 생명을 택하라” 모세는 백성들에게 너희와 너희 후손들이 살기 위해서 생명을 택하라고 하였습니다. 즉, 너희가 생명과 사망, 복과 화를 선택하는 것은 자유이지만, 책임져야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아담과 화와에게 (창2:17)“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으리라.”고 하신 말씀대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선택함으로 자신은 물론 모든 인간이 죄인이 되었고, 죄로 인해 사망이 왔습니다.
영국 역사학자 토마스 칼라일은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선택이 있다.”고 했는데, 첫째 “무슨 일을 할 것인가”직업 선택, 둘째 “누구와 살 것인가? 결혼의 선택, 셋째 ”누구를 믿을까? 믿음의 선택이 가장 중요한 선택이라고 역설했습니다.
선택의 원칙은 하나를 택하면 다른 것을 포기해야 합니다. 결혼했다면 다른 사람을 포기해야 합니다. 우리가 주님을 선택했다면 다른 것을 포기해야만 합니다. 다르게 표현하면 죽음을 각오하고 주님을 선택했다는 것을 뜻합니다. 죽음을 각오한 선택이라야 확실한 선택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내 운명이며, 내 팔자라 생각하는 것보다 무책한 것이 없습니다. 생명과 복은 각자가 선택해야 합니다. 죽음을 각오하고 하나님을 선택한 결과 라합은 자신과 가정이 구원 받았습니다.
선택에는 희생이 따르지만, 죽음을 각오하고 선택한 결정을 끝까지 잘 지킬 수 있길 소망합니다.
- 라합은 약속을 믿고 선택하였습니다.
두 정탐꾼은 라합과 약속을 했습니다. (18절)“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들과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모으라” 라합은 붉은 줄 하나만 믿고 자신과 가족의 생명을 맡겼습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예수그리스도를 통해서 우리에게 많은 약속을 주셨습니다.
맥카트니 박사가 쓴 책 “마귀가 사용하는 7가지 책략”에 이런 내용이 나옵니다. “최고 사단들이 어떻게 사람들을 지옥에 많이 오게 할 것인가?” 회의를 했습니다. 최고의 정책으로 채택한 것이“사람들에게 예수 믿는 일을 서두를 필요가 없다고 하라.”가 선정되었습니다.
농부들이 이른 봄에 씨를 뿌리고, 더운 여름 땡볕에도 땀을 흘리며 추위와 가뭄과 홍수를 참고 기다릴 수 있는 것은 열매에 대한 약속이 있기 때문입니다. 산모가 아이가 출산할 때가지 10개월을 기다릴 수 있는 것은 새 생명에 대한 약속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우리는 어떻게 선택해야 합니까? 빌라도는 예수그리스도 보다는 살인자를 택하였으며, 부자는 영생보다 재물을 택했습니다. 라합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목숨을 다해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하나님을 택했습니다. 그 결과 라합은 예수그리스도의 조상, 고조할머니가 되었습니다.
오늘 하나님께서 기생라합을 통해 교훈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보통 그 사람의 단점을 보면, 모든 것을 부정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신은 사기꾼이었어!”, “너는 사람을 죽인 살인자야!”라고 하면, 마음을 닫아 버립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라합의 믿음을 보신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히브리서 기자는 라합을 “믿음의 사람으로” 야고보서는 “의로운 여인으로” 기록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선택하십니까? 앞으로 어떻게 선택해야 합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후 판단한다면, 옳은 결정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선을 다해,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판단한다면 옳은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일들을 믿음으로 선택하는 성도들이 되길 소망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