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야에서 들려오는♣
사랑의 메시지[495회]
- 8. 28 [월]
▶◀▶◀▶▶◀
▉유럽에서 알아야 할 것▉
▉숫자 단위▉미국을 비롯 유럽의 경우 1000단위(세 자리)마다 쉼표를 찍고 1000단위(thousand, million…)로 끊어 읽는다. 반면 한국을 비롯한 동양에서는 10000단위(네 자리)를 기준으로 한다. 즉, 쉼표 없이 네 자리마다 만(萬), 억(億), 조(兆) 등의 단위를 넣고 띄어서 읽는다. 맞춤법도 10000 단위마다(1만 5000처럼) “만”, “억” 등의 글자를 넣어 표기하라고 규정하고 있다.
▉점과 쉼표▉한국에서 점(.)표시는 유럽 대부분에서 쉼표(,)의 의미가 되고, 한국의 쉼표(,)표시는 유럽에서 점(.)의 의미가 된다. 예를 들어 2,500으로 기록하면 한국에서 “이천오백”이지만, 유럽에서는 “2.5”가 된다. 반면 한국에서 4.700표기하면 “4.7”이란 의미지만, 유럽에서는 “사천칠백”이 된다. 한국과 유럽에서 Excel 프로그램도 점(.)과 쉼표(,)를 다르게 표기해야 한다.
▉날짜 표기▉한국에서 날짜를 표기할 때 년, 월, 일, 순으로 표기하며, 미국은 월, 일, 년, 순으로 표기한다. 반면 유럽은 한국과 반대로 일, 월, 년, 순으로 표기한다. 예를 들어 2023년 8월28일은 28.08.2023 이라고 표기한다. 유럽에서 어떤 서류나 계약서에 사인을 할 때 반드시 날짜와 장소를 표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항상 일, 월, 년, 순으로 기록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건물 층수▉한국과 일본, 미국과 영어를 사용하는 나라들은 대체로 지상의 첫 번째 층을 “1층”으로 표기한다. 그러나 유럽 대부분은 지상 첫 번째 층을 “지상층”(Ground Floor)로 표기하며, 약자로 “G”혹“G/F”로 표기하며 두 번째 층을 1층(First Floor)라 한다. 한국에서 말하는 “2층”과 같다. 유럽에서 지하는 “-1”층부터 “-2”“-3”…로 표기하며, 지상은 “0층”, “1층”으로 시작한다.
▉일월화수목금토▉유럽 국가들은 월요일부터 일주일을 시작하나, 한국을 비롯 세계 많은 나라들은 주일부터 시작한다. 주일(主日)이 주간(週間)의 “첫째 날”이 된 것은 그리스도의 부활로 말미암은 것이다. 일주일 제도는 325년, 니케아공의회에서 채택되었다. 그런데 태양(일)을 시작으로 월(달), 화(화성), 수(수성), 목(목성), 금(금성), 토(토성)은 놀랍게도 지구에서 밝은 순서로 나열되어 있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만물을
창조하시니라.”(창1:1)
◆유럽문화역사 t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