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야에서 들려오는 ♣
사랑의 메시지 [493회]
- 8. 14][월]
▶◀▶◀▶▶◀
▉에펠탑 효과▉
[8.15에 즈음하여]
▉에펠탑 효과▉우리말 “자주 보면 정든다.”란 말같이, 제이존크는 “어떤 대상이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호감도가 높아진다.”는 소위 “에펠탑 효과”란 이론을 만들어냈다. 세계에서 에펠탑이나 자유의 여신상보다 “에펠탑 효과”가 큰 것도 없을 것이다. 관광지로서 말할 것도 없지만, 특히 제2차 세계대전 후 자유와 독립을 열망하는 약소국가들로부터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오게 했다.
▉전쟁과 자유▉미국과 뉴욕의 상징이자 랜드마크인 자유의 여신상은 미국독립전쟁 100주년을 기념하여 프랑스가 기증한 것이다. 이것은 미국의 상징이 곧 “자유”란 뜻이다. 미국이 독립전쟁에서 승리한 후 1776년에 작성한 독립선언서에서 “자유에 대한 태도”를 명확히 밝히고 있다. “국민은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는 정부를 거부하고, 바꿀 수 있는 권리를 지닌다.”라고 천명하고 있다.
▉혁명과 자유▉에펠탑은 프랑스와 파리의 상징물과 랜드마크로, 대혁명 100주년을 기념하여 1889년 “귀스타브 에펠”이 1,789개의 계단으로 만든 것이다. 1789년 8월, 프랑스 입법의회는 17조로 구성된 인권선언을 발표하였다. 이중에 제 1조는 “인간은 나면서부터 자유와 평등한 권리를 지닌다.”라고 했고, “국민은 정부를 거부하고 바꿀 수 있는 권리보다 정부의 권리를 제한한다.”
▉독립과 자유▉“에펠탑 효과”는 독립과 자유를 열망하는 약소국가로부터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져오게 했다. 제 2차 세계 대전 후 본격적으로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아시아만 해도 인도와 파키스탄, 필리핀,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수십 나라들이 독립을 맞았고, 아프리카에서는 무려 53개국 이상이 독립하였다. “에펠탑 효과”는 한국의 3.1운동과 8.15해방, 4.19 등으로 이어졌다.
▉해방과 자유▉해방이란, ‘억압으로부터 풀려나는 것으로 타의에 의해 방면되는 것을 뜻한다.’ 미독립전쟁이나 프랑스가 혁명을 통해 얻은 자유는 희생과 피의 대가로 주어진 것이라면, 한국을 비롯, 동남아와 아프리카 대부분, 이스라엘의 해방 등은 희생 없이 그냥 “주어진 것”이다. 그럼에도 해방의 주체는 “여호와 하나님이 포로들을 돌려보내셨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롬8:2)
◆유럽문화역사 tv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