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같은 튜더왕조

♣광야에서 들려오는♣

사랑의 메시지[445]

  1. 9.12[월]

▶◀▶◀▶▶◀

▉소설 같은 튜더왕조▉

▉튜더왕조▉영국 튜더왕조는 랭커스터 가문 헨리튜더가 요크가문과 30년 전쟁에서 승리한 후, 헨리 7세를 시작으로 왕조가 시작되었습니다. 튜더왕조는 1485년부터 1603까지로, 아주 짧은 118년, 6명의 왕이 통치하였지만, 잉글랜드 역사를 크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튜더왕조는 헨리 7세와 8세, 에드워드 6세, 제인 그레이, 메리 1세, 그리고 엘리자베스 1세에 이르는 기간을 말합니다.

▉헨리 8세▉튜더왕조의 실질적인 인물은 헨리 8세가 그 중심에 서 있습니다. 영국 역사상 가장 강력한 왕권으로, 6세기 이래 로마교황청의 지배로부터 영국교회를 독립시켰습니다. 하지만 그는 여섯 아내와 결혼, 3명은 내쫓고, 2명의 왕비와 토머스 모어, 존 피셔 등을 처형하므로 폭군이란 오명을 남겼습니다. 그가 남긴 유언과 같이 세 자녀들이 차례대로 왕위를 계승하였습니다.

▉에드워드 6세▉헨리 8세와 셋째 부인, 제인 시모어의 유일한 아들로 10살 때 왕위에 올라 6년 간 재임했습니다. 에드워드 사망 후 “제인 그레이”가  등 떠밀려 여왕이 되었으나 불과 “9일 여왕“이란 이름을 남긴 채 16살에 참수형에 처해졌습니다. 이후 메리가 즉위 후 그녀는 로마교를 부활시켜 영국을 개신교로 개혁한 284명 이상을 처형하므로 “피의 메리”란 오명을 남겼습니다.

▉엘리자베스 1세▉튜더왕조에서 가장 빛난 여왕으로, 최대치적은 종교의 자유와 신구교간의 갈등해소와 스페인 무적함대를 물리치고 해상강국의 초석을 마련한 일입니다. 그녀는 사후 스코틀랜드 제임스 6세를 영국 왕으로 삼도록 함으로 영국이 웨일즈, 스코틀랜드가 U.K 가 되는 동기가 되었습니다. G. J 마이어는 이런 튜더왕조를 “스캔들과 영광의 시대”라고 정의하였습니다.

▉튜더왕조의 유산▉튜더왕조 헨리 8세는 잉글랜드를 로마교에서 성공회로, 에드워드 6세는 개신교, 메리 때는 로마교회 쪽으로, 엘리자베스 1세 때는 로마교와 개신교 중간인 성공회의 성격을 취했습니다. 튜더왕조가 남긴 최대의 유산은 제임스 1세가 출판한 “킹 제임스 성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문에 적힌 글입니다. “킹 제임스 성경은 영국에 빛이 들어오도록 창문을 열었다…”

◆“지존하신 여호와는…큰 왕이 되심이로다.”(시47:2)

◆https://www.youtube.com/watch?v=-uRCLqxcTvo&t=91s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