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에게 3가지 최고의 선물

성경 : 사무엘상 1 : 20-24

제목 : 자녀에게 3가지 최고의 선물

2022.5.1.(어린이 주일)

본문은 사사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사시대의 특징은 자기 소견대로 행하였던 무법한 시대”였습니다. 그러나 칠흑같이 어두운 시대에도, 신실한 믿음의 한 가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린이 주일, “자녀에게 3가지 최고의 선물”란 제목으로 은혜를 나누고자 합니다.

  1. 자녀에게 최고의 선물은 믿음의 가정입니다.

사무엘은 모태신앙이며, 어렸을 때부터 믿음의 가정에서 성장하였습니다. 사무엘의 부모, 엘가나와 한나는 온 가정이 하나님을 경외하였습니다. (2:18)“사무엘은 어렸을 때에 세마포 에봇을 입고 여호와 앞에서 섬겼더라.” 엘가나와 한나의 가정에는 말씀과 기도, 예배가 있었습니다.

흔히 유태인을 가리켜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민족이라 부릅니다. 그들은 2천년 동안 떠돌면서 온갖 시련을 겼었지만, 끈질기게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가정에서 신앙교육”때문이었습니다. 가정에서 신앙교육은 유대 민족과 국가, 가정을 지켜준 울타리였으며, 방패였습니다.

미국 뉴욕의 교육위원회가 신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두 사람의 5대 자손을 조사하여 비교하여 발표한 바 있습니다. 한 사람은 미국 명문 프린스턴대학 제 1대 총장으로, “조나단 에드워드”이며, 또 한 사람은 에드워드의 친구로 술집을 경영한 “마커스 슐츠”입니다.

조나단 에드워드의 5대 직계 후손은 대략 1,394명으로, 이 중 대학총장이 14명, 교수 100여명, 의사 60여명, 목회자 100명, 군인 75명, 저술가 85명, 변호사 판사 130명, 공무원 80명, 하원의원 3명, 상원의원2명, 부통령 1명, 260여명은 교회 직분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마커스 슐츠의 후손은 1,062명으로, 교도소 5년 이상 수감자가 96명, 알코올 중독자 58명, 매춘부 65명, 무직자 460명, 극빈자 286명으로, 뉴욕시가 이들 후손을 위해 지불한 금액만 무려 1억5천만 불이나 되었다고 했습니다. 부모의 책임과 역할이 얼마나 큰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행10:2)“그가 경건하여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고넬료는 자신과 함께 온 가정이 하나님을 섬겼으며, (행16:33)빌립보 간수 또한 온 가정이 믿고 세례를 받았으며, 브리스길라와 아굴라의 가정 또한 신실한 일군으로 교회를 섬겼습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 소중한 선물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최고의 선물은 바로 믿음의 가정입니다. 우리의 자녀들이 믿음의 가정 안에서 자라, 바른 믿음 위에 굳게 힘쓰는 힘쓰는 부모들이 되길 소망합니다.

  1. 자녀에게 최고의 선물은 어머니입니다.

영국 문인협회가 전 세계 102개국 4만 명을 대상으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말이 무엇인가?”조사에서 “어머니”라고 했습니다. 또 이런 말도 있습니다. “여자는 한 때 곱지만 어머니는 영원히 아름답다. 여자는 많지만, 어머니는 오직 하나다.” 세상에 있는 자녀들이 고백한 말입니다.

사무엘상 초반에 엘리제사장 가정과 평범한 엘가나와 한나의 가정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두 가정의 차이점은 어머니의 역할입니다. 사무엘 어머니는 어릴 때부터 젖을 먹였고, 옷도 짓고 성전까지 데려가며, 믿음으로 자녀를 양육하며, 자녀를 위해 기도하였습니다.

그런데 홉니와 비느하스의 어머니는 어디 갔는지 보이지 않습니다. 두 아이들이 불량자가 될 때까지 그의 어머니의 역할에 대해 전혀 언급이 없습니다. 위대한 사람 주변에는 항상 위대한 어머니가 있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이 있었고, 디모데의 어머니 유니게가 있었습니다. 웨슬레의 어머니 수산나, 링컨의 어머니 낸시가 있었습니다. 링컨이 “나의 오늘, 나의 희망과 이 모든 것은 천사와 같은 내 어머니에게서 받은 것”이라고 한 말은 결코 틀리지 않습니다.

우리속담에 “아버지는 기계를 만들지만, 어머니는 인물을 만든다.”란 말과 같이 어머니의 위대한 사람을 길러냈습니다. (잠1:8-9)“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라 이는 네 머리의 아름다운 관이요 네 목의 금 사슬이니라.” 어머니의 말과 가르침이 곧 면류관이요 금목걸이라고 하였습니다.

사람들이 가장 오래 기억하는 것이 어머니와 주고받았던 말, 어머니에게 배운 노래는 죽을 때까지 기억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이 세상을 떠날 때 대부분 “어머니!”하고 죽는 다고 합니다. 그것은 자식을 위해 모든 것을 포기하였기 때문입니다.

자녀에게 어떤 어머니가 되고 싶습니까? 우리 자녀들에게 최고의 선물이 되고 싶지 않습니까? 자녀로 인해 염려하는 여러분! 걱정할 것이 없습니다. 어머니가 자녀를 위해 기도한다면 우리의 자녀들은 바른 믿음 위에 설 것입니다. 자녀에게 최고의 선물이 되는 어머니가 되길 바랍니다.

  1. 자녀에게 최고의 선물은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우리가 아는 대로 교육환경은 참으로 열악합니다. 우리의 자녀들이 가는 곳마다 마치 지뢰가 깔려 있듯, 위험요소들이 널려 있습니다. 우리가 접하고 있는 환경과 세상은 우리 자녀들의 영혼을 망가뜨리고, 하나님 없는 사사시대로 만들기에 충분합니다.

부모는 자녀를 언제까지 품안에만 둘 수 없습니다. 마치 모세의 부모가 모세를 갈대 상자에 태워 보낸 것 같이, 우리의 자녀들도 보내야 합니다. 때가 되면 학교로, 유학으로, 직장으로, 죄악과 유혹이 있는 세상 속에서 살아가야 합니다. 세상으로 내 보낼 때 어떻게 보내면 좋겠습니까?

(6:4)“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교육적인 책임을 먼저 아버지에게 명하고 있음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어머니도 포함되어 있지만, 아버지를 언급한 것은 어떤 이유로도 자녀교육의 책임을 어머니에게 떠넘겨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헬라어 현재 능동형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아이 스스로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자라지 않는 것을 지적한 말이며, 훈계는 한번, 두 번이 아닌 지속적으로 해야 할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즉, 사람은 지속적으로 바르게 교정해 주지 않으면, 사람 구실을 못한다는 뜻입니다.

묘목을 심은 후 내버려두면 똑바로 자라지 않습니다. 그래서 공원에 표목을 심은 후 삼각대를 세워 고정해 놓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람 또한 내버려두면, 올바르게 자라지 못합니다. 죄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잠29:15)“자식을 임의로 하게 버려두면 그 자식은 어미를 욕되게 하느니라.”

우리 자녀에게 최고의 선물이 무엇입니까? “믿음의 가정”과 “믿음의 부모” 그리고“하나님의 말씀입니다.” (딤후3:16-17)“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 자녀에게 최고의 선물을 주는 여러분이 되길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