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5과 : 돌 감람나무와 참 감람나무

≪마드리드 사랑의교회 Zoom 로마서 수요성경공부≫[2021.10.20],[오전10시]

성 경 : 로마서 11:13-36[24절까지 읽음]

제25과 : 돌 감람나무와 참 감람나무

찬 송 : 242장

바울은 이스라엘의 불신과 이방인의 구원과의 관계를 감람나무의 접붙임으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1.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13-15)

바울은 이방인에게 복음을 전하는 자신의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는 하나님의 구원경륜(계획)을 잘 이해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처음에는 구원이 이스라엘에게서 시작되었지만, 그들의 불신앙으로 구원이 이방인들에게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방인들의 구원은 결국 이스라엘이 시기케 하였습니다.

바울은 이런 과정을 통해서 이방인을 향한 자신의 직분이 궁극적으로 자신의 동족을 구원케 할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주신 직분(사명)은 영광스러운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왜 직분(사명)을 맡기셨는가를 잘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1. 너도 찍히는바 되리라(16-24)

바울은 이스라엘의 불신과 이방인의 구원을 감람나무의 접붙임으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열매를 맺지 않아 잘려진 참 감람나무의 가지를 이스라엘에 비유하고 있고, 접붙임을 받은 돌 감람나무를 이방인에 비유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이 잘려난 이유는 믿지 않기 때문이었고, 이방인이 접붙여진 이유는 믿기 때문이었습니다. (20) 믿음이 없는 이스라엘을 하나님이 자르셨는데, 우리도 믿음이 없고 교만하면 잘라버리십니다.(21) 그러므로 우리는 항상 하나님의 인자(사랑과 긍휼)에 의지하면서 살아가야합니다.

  1.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얻으리라.(25-32)

사람의 지혜로는 하나님께서 왜 이스라엘을 버리셨는가를 잘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버린 것도 하나님의 오묘한 지혜와 섭리이지만 바울은 이것을 비밀이라고 말합니다. 이스라엘이 순종치 아니함도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된 것이므로 결국 그들은 하나님의 긍휼을 받게 될 것입니다.(31,32) 그래서 온 이스라엘(이방인 중에 택하신 백성, 이스라엘 중에 택하신 백성)이 구원을 얻게 됩니다.(26)우리의 삶들 가운데 인간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계획을 확신할 때 우리는 감사하고 찬송할 수밖에 없습니다.

  1.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33-36)

이스라엘의 불신과 이방인의 구원, 그리고 궁극적인 온 이스라엘의 구원을 통하여 바울은 사람이 이해하지 못하는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33)

 기도제목

  1. 우리의 직분이 영광됨을 알게 하소서!
  2. 교만하지 말게 하소서.

 더 깊은 묵상을 위하여

  1. 왜 바울이 자신의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깁니까?
  2. 감람나무의 비유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입니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