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의 신비▉

♣광야에서 들려오는♣

사랑의 메시지400]

  1. 9.27[월]

▶◀▶◀▶▶◀

▉손의 신비▉

▉다섯 손가락▉해부학에서 엄지를 “폴렉스”라 부른다. 엄지손가락을 내려 검투사에게 죽음을 명령했던 “폴리세 베르소”에서 유래됐다. “검지”는 “가리키다.”는 뜻이며, “중지”는 “음탕하다.”, “약지”는 “약속”을, 그리고 새끼손가락은 “귀지를 팔 때 사용하는 손” “오리클”에서 유래됐다.

▉오른손 식사▉이슬람교도들은 오른손은 청결하지만 왼손은 부정하다는 종교적인 관념 때문에 음식은 철저하게 오른손의 엄지, 집게, 가운데 손가락, 세 손가락을 사용한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최후의 만찬”에서 식탁에 포크와 나이프를 그리지 않음을 통해 수식을 강조하고 있다.

▉손의 신비▉오늘날 최고의 시스템으로 이해되는 디지털(digital)은 손가락(digit)에서 유래되었다. 즉, 손가락을 모방한 디지털의 분야는 셀 수 없이 많다. “손은 생각의 거울이다.”, “손바닥에 땀이 나는 이유는 덥기 때문이 아니라 스트레스 때문이다.”, “인간복제는 가능하나 지문은 복제할 수 없다.”

▉다섯 손가락▉사람이 가진 두 개의 손에는 각각 다섯 개의 손가락이 있고, 두 손을 합하면 열개가 된다. 이것은 완전한 사람을 뜻하는 동시에 가장 이상적인 상태를 말한다. 손가락 하나하나는 약하지만 다섯이 모이면 가공할만한 힘을 발휘하는 동시에, 최고 힘의 상징인 주먹이 된다.

▉손가락의 의미▉미켈란젤로의 최대작품 “천지창조”는 손의 의미 나타낸 회화로, 하나님이 손가락을 통해 사람에게 생명을 전달한 것으로 표현 것이며, 반대로 알브레히트 뒤러는 인간이 하나님에게 간절한 마음을 전달할 때 “기도하는 손”을 통해 표현했다.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달과 별들을 내가 보오니”(시8:3)

♣스페인 문화역사 tv♣

67회 “전차의 딜레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