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문화역사 tv♣
사랑의 메시지[383]
- 5.24[월]
▶◀▶◀▶◀
▉함무라비 법전▉
▉성문법의 모체▉함무라비 법전은 고대 메소포타미아를 통일한 바빌로니아 제 6대 함무라비 왕이 기원전 1750년경 제정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성문법 중 하나입니다. 1901년 프랑스 몰간이 이란의 수사에서 발굴한 것으로, 현재 파리루브르 박물관이 자부심을 갖고 소장하고 있습니다.
▉함무라비 법전▉함무라비 법전은 높이 2.25미터, 둘레 1.9미터의 검은 현무암 돌기둥으로, 상부에는 부조를, 하부에는 전체 282조항으로, 법전은 49열, 약 3000행으로, 제 5열, 34조항이 지워진 것을 제외하면 거의 원형대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법전의 특징▉법전은 민법, 형법, 상법, 소송법으로, 특히 민법이 전체 약 1/4에 해당하는 68개 조항이며, 계약과 관련된 문건이 50% 정도며, 13% 정도는 사형 조항을 다루고 있음을 볼 때, 예나 지금이나 인간관계와 계약 등에서 많은 문제들이 발생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모세율법과 유사점▉“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소위 “받은 대로 되갚는 “탈리오 법칙” 혹은 “동해보상법”의 형식과 “할 때는”라고 하는 조건부적인 법의 형식 체계와 그리고 “만약…하면”이라고 하는 단정법의 법률체계 등이 모세의 율법과 유사한 점입니다.
▉모세율법과 차이점▉함무라비 법전은 사람과 사물에 대한 범죄를 동일시 한 반면, 모세율법은 사람을 우선시 한 점입니다. 함무라비 8조는 “사람이 타인의 소나 나귀 양을 훔친 물건을 보상할 수 없을 때 그를 죽인다.”했지만 모세율법은 사형이 아닌 노예로 팔리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마22:37-39)
▉법이 필요한 이유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