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과 : 믿음으로 의롭게 된 결과

마드리드 사랑의교회 Zoom 로마서 수요성경공부 및 주간묵상[2021. 4.14. 11]

성 경 : 로마서 5 : 1-11

11: 믿음으로 의롭게 된 결과

찬 송 : 384

  1.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자(1,2)

이제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은 얻었은즉 우리는 하나님과 더불어 화평을 누리게 되었습니다.(1) 또한 하나님의 은혜에 들어가게 되었고, 하나님의 영광을 바라고 즐거워하게 되었습니다.(2)

▶지금 당신은 의롭다하심을 얻은 자로서 얼마나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고 계십니까?

 

  1.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3,4)

믿음으로 의롭게 된 결과가 하나님으로 더불어 기뻐하고 즐거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환난과 고난도 있음을 알아야합니다.(3) 그럼에도 환난이 있다는 것이 괴로운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기 때문입니다.(4) 만일 우리에게 환난이 없으면 신앙적인 성숙은 있을 수 없고, 영원한 나라에 대한 소망을 가지지 않을 것입니다.

  1. 소망이 부끄럽게 아니함은(5-11)

환난가운데 우리가 기뻐할 수 있는 이유는 소망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망이 부끄럽지 아니한 것은 첫째,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입니다.(5) 하나님의 사랑이란 경건치 아니한 자를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사랑하신 사랑입니다.(6,7) 이러한 하나님의 사랑을 통해 소망가운데 부끄러워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있는 소망이 부끄럽지 아니한 두 번째 이유는 예수님의 십자가와 부활로 장차 임할 하나님의 진노(심판)에서 우리가 구원을 얻을 것이기 때문입니다.(9,10) 그러므로 우리는 어떤 환난가운데서도 소망을 가짐으로 하나님 안에서 기뻐할 수 있습니다.

 

▶영원한 나라에 관한 소망을 가지고 있습니까?

▶그 소망의 하나님으로 인해 기뻐하고 있습니까?

 

 기도제목

  1.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평을 누리는 삶을 살게 하소서!
  2. 환난가운데 소망을 가지며, 소망가운데 기뻐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 더 깊은 묵상을 위한 질문

  1. 믿음으로 의롭다 하신 결과는 무엇입니까?
  2. “다만 이뿐 아니라”는 무엇을 가리키는 말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