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중해에 내린 황금의 액체, 올리브

♣스페인 문화역사 tv♣

사랑의 메시지[377]

  1. 4.12[월]

▶◀▶◀▶◀

▶지중해에 내린 황금의 액체, 올리브◀

▉황금의 약체▉기원전 8세기 그리스 호메로스는 올리브를 “흐르는 황금”이라 했으며, 그리스인들은 올리브를 “신이 내려준 선물”이라 불렀습니다. 로마역사서에 “와인은 피를 만들고, 올리브는 뼈를 만든다.”라고 하며, 로마인들은 올리브 오일을 “황금의 액체”라고 했습니다.

▉5대 건강식품▉2006년 미국 건강잡지“헬스”는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한국김치, 그리스의 요구르트, 인도렌틸, 일본의 콩, 그리고 스페인 올리브오일을 선정한 바 있습니다. 식품 영양학에서 “올리브는 콜레스테롤 제로, 노화방지와 성인병과 당뇨병을 예방한다….”라고 적고 있습니다.

▉자연 항생제▉의학의 아버지, 히포크라테스는 “올리브 오일을 위대한 치료제, 올리브 잎은 세균, 바이러스를 죽이고 면역력을 높이는 자연 항생제”라 불렀습니다. 실제 2004년 유럽 암 예방저널에서 “올리브 잎”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장수식품▉세계적인 장수촌으로 알려진 이탈리아 사르데냐 섬에서 100세 이상 장수노인을 연구한 데이비드 슐레징거 박사는 “적포도주와 올리브유를 많이 먹는 식생활 습관이 장수비결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라고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메시아의 기름▉구약에서 왕과 제사장, 선지자를 세울 때, 머리에 기름을 부었으며, “메시아”란 “기름부음을 받은 자”란 뜻으로, 여기 기름은 “올리브기름”을 말하므로, “메시아의 기름”이라 할 만합니다. 그리스도는 기름 부음 받은 자로, 왕과 제사장, 선지자의 직분을 감당하였습니다.

▉“식탁에 둘러앉은 자식들은 어린

감람나무 같으리로다.”(시12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