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문화역사 tv♣ 사랑의 메시지[376]
- 4. 5[월] ▶◀▶◀▶◀
[세계 3대 포도주 명품] [ 프랑스 샤토, 이탈리아 끼안티, 스페인의 쉐리]
▉포도주 전쟁▉프랑스와 영국의 백년전쟁의 내막은 프랑스 브르타뉴와 보르도와인 최대 생산지에 대한 전쟁이었습니다. 1453년 프랑스는 영국과 “카스티용” 전투에서 영국 “존 탈보트” 장군과의 전투에서 승리함으로, 100년 전쟁을 끝내고, 300년 동안 빼앗겼던 보르도 땅을 되찾았습니다.
▉프랑스 샤토탈보▉프랑스는 영국과 100년 전쟁의 승리 후 적장 “존 탈보트”의 이름을 딴 “샤토 탈보”와인을 생산하였습니다. “샤토탈보”는 보통명품이 아닌“100년 전쟁을 끝내고, 300년 만에 피로 되찾은 포도주”라는 역사성과 함께 자존심을 가지고 만든 명품 포도주입니다.
▉이탈리아의 키안티▉이탈리아 최대 명품 포도주는 피렌체 토스카나 지방에서 생산하는 “키안티 와인”입니다. 토스카나 최대 명품 “키안티 와인”은 리카솔리 가문이 1057년부터 지금껏 32대, 900년에 걸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스페인의 쉐리▉스페인북부 리오하 지역의 적포도주와 남부지역 “쉐리”가 최고로 유명합니다. 셰익스피어는 “헨리 4세”에서 “셰리 와인이 흐리멍덩함을 없애주고 명민함을 더해준다.”라고 했으며, 플레밍은“페니실린이 병을 고친다면 스페인쉐리는 죽은 자를 살린다.”명언을 남겼습니다.
▉가장 강한 것▉유럽 최대 포도 재배지인 스페인 속담“좋은 와인은 지갑을 망치고, 나쁜 와인은 위를 망친다.”란 말이 있으며, 오랜 시간 와인과 함께 했던 마르틴 루터는 “와인은 강하다. 왕은 더 강하고, 여자는 더욱 더 강하다. 그러나 가장 강한 것은 진실이다.”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이 잔을…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고전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