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드리드 사랑의교회 Zoom 로마서 수요성경공부 및 주간묵상≫ [2021. 3.17. 11시]
성 경 : 로마서 3 : 19-31
제 7과 :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
-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19-20)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율법을 지킴으로 의를 지키려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절대적인 기준에서 봤을 때 불가능합니다. 오히려 율법은 사람들로 하여금 죄를 깨닫게 하며,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게 만듭니다.(19,20)
-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21,22)
이제 바울은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다.”고 선언하고 있습니다.(21) 여기서 “율법 외에”란 사람의 행위로 의롭게 되려는 “모든 행위 외”를 말합니다. “율법 외에 하나님의 의”란 사람의 행위를 제외한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얻어지는 하나님의 의를 말합니다.
여기서 어떤 사람은 예수를 믿어 주는 것을 공로로 여깁니다. 그런데 믿음이라는 것도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이고, 하나님의 의가 전가되어지는 통로에 불과합니다.(엡2:9) 그러므로 우리가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만 가능합니다.
-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24-31)
바울은 우리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두 가지 말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구속과 화목제물이라는 말입니다. 구속이란 값이나 대가를 지불하여 노예나 형벌의 속박된 상태에서 풀어줌을 뜻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죄의 대가(형벌)를 치러 주기 위해 값을 지불해 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값없이 의롭다하심을 얻은 자 되었습니다.(24)
화목제물이란 구약의 제사제도에서 나온 말입니다. 하나님과 사람사이에 사람의 죄를 대신 하여 죽은 화목제물로 인하여 화목이 이루어집니다. 마찬가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는 화목제물의 피로서 하나님과 사람사이에 화목을 이루어 주십니다.(25)
이로 인해 하나님은 사람의 죄를 용서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25) 만일 하나님께서 죄인을 용납하시면 하나님은 불의하게 됩니다. 그런데 예수그리스도 말미암아 의롭게 하심으로 우리를 받으셨기 때문에 복음에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26)
믿음으로 의롭게 되었다고 율법을 파기 할 수 있는가?(31절)“그럴 수 없느니라.” (요14:15)“너희가 나를 사랑하면 나의 계명을 지키리라.”
기도제목
1.“오직 은혜, 오직 믿음,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의 삶을 살게 하소서
- 인간적인 모든 자랑을 배설물로 여기고 예수그리스도만을 자랑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
더 깊은 묵상을 위하여
-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란 무슨 말입니까?
- 구속과 화목제물이란 무슨 말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