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과 :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

마드리드 사랑의교회 Zoom 로마서 수요성경공부 및 주간묵상 [2021. 3.10. 11]

성 경 : 로마서 3 : 9-18

6: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

오늘말씀은 인간의 본성에 대해 한 마디로 “죄인”, “악한 존재”라고 단언합니다.

  1. 그러면 어떠하뇨 우리는 나으뇨”(9)

바울은 1장 18-32까지 모든 사람이 죄를 지을 수밖에 없음을 말했습니다. 2장 1-16까지는 이방인들의 죄, 이방인의 죄의 목록들을 열거하면서 죄를 지적했습니다. 2:17-3:8까지는 유대인들은 율법을 받은 유대인을 비롯 모두가 죄를 지을 수밖에 없음을 말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떠합니까? 과연 그들과 다른 사람들입니까? 결코 아닙니다.(9) 여기서 바울은 왜 우리라는 표현을 썼습니까? 그 이유는 이 글을 쓰는 바울이나 이 글을 읽는 로마 교인들이나, 또한 이 로마서를 읽는 우리 모두가 같은 죄인이라는 사실을 나타내기 위해서입니다. 바로 우리 자신도 죄인이란 사실을 말하기 위함입니다.

  1. 기록된 바”(10-18)

죄의 문제는 오늘날의 문제가 아닙니다. 사람이 죄인인 것은 구약성경이 증거하는 바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구약성경의 역사적인 증언을 들어 모든 사람이 죄인임을 말하고 있습니다.(10-18)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다 치우쳐 한 가지로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시14:1-3, 53:1-3) 저희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시5:9), 그 혀로는 속임을 베풀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가득하고(시140:3),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시10:7), 그 발은 피 흘리는데 빠른지라 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사59:7), 저희 눈앞에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느니라(시36:1)”

구약성경의 긴 역사가 우리에게 증언하는 사실도 모든 사람이 죄인이라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죄에 대하여 하나님은 지금도 진노하고 계시고, 장차 심판하실 것입니다. 하나님의 진노의 손아래 피할 자는 하나도 없습니다.

  1. 모든 죄인에게 유일한 소망은 ?

바울이 모든 사람이 죄인임을 강조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절망에 빠트리기 위함이 아닙니다. 절망을 깨닫고 살리기 위함입니다. (롬1:17)“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구원에 대해 가장 잘 설명해 놓은 성경은 엡2:8-10절입니다. “너희가 그 은혜에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 기도제목

  1. 하나님이 저도 죄인입니다.
  2. 우리를 죄에서 구원해주신 주의 은혜 감사드립니다.

 더 깊은 묵상을 위하여

  1. 우리란 누구를 가리킵니까?

2.“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다.”는 말이 무슨 말입니까?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