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과 : 하나님의 진노가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

마드리드 사랑의교회 Zoom 로마서 수요성경공부 및 주간묵상 [2021. 2.17. 11]

성 경 : 로마서 1:18-25

3: 하나님의 진노가 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

  1. 하나님의 진노가하늘로 좇아 나타나나니(18)

1장 17절에서 바울은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복음만이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복음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란 예수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의롭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롬 3:21)

그러면 왜 우리에게 믿음으로 말미암는 하나님의 의가 필요합니까? 그 이유에 대한 설명이  1장 17부터 3장 20절까지입니다. 여기서 모든 인간이 자신의 의로는 하나님의 의의 기준에 도달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합니다. 도리어 모든 인간은 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와 심판아래 놓여 있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게 되어야 합니다.

1:18절부터 3:20절까지 하나님의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인간임을 묘사합니다. 어떤 사람이, 심판아래 있습니까? 첫째, (21절)“하나님을 알 되 하나님으로 모시지 않는 사람. 둘째, (28절)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는 사람, 셋째, 하나님의 정하신 바를 알고도 어기는 사람입니다. 결국,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알고도 섬길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한 사람입니다.

▉사람들은 영상에서 등장하는 “배트맨” “복면가왕”, “복면검사”, “오페라의 유령” 등 가면은 쓴 사람들을 보고 열광합니다. 그 열망은 시청률과 직결됩니다. 사람은 구름에 가려진 달을 더 보고 싶어 하듯, 가면 뒤의 감춰진 진짜 얼굴을 보고 싶어 하는 욕망을 갖고 있습니다.

▉중국 최대전술은 도망가는 것, 그리스 최대전술은 “속임수”입니다. 수년의 고통스러운

트로이 전쟁을 단 한 번의 속임수로 끝내고 승리로 이끈 고전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톰 소여의 모험”의 작가 마크 트웨인은 “모든 사람은 매일, 매시간 거짓말을 한다.” 했고,

영국의 사회학자 라크만 교수의 임상실험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이익과 관련된 대화에서 최소한 10분에 한 번씩 거짓말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

(골3:9)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

  1.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19-23)

왜 하나님의 진노가 하늘로부터 좇아 나타납니까? 그것은 사람들의 경건치 않음과 불의 때문입니다.(18) 여기서 사람들의 경건치 않음과 불의는 무엇을 말합니까?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하나님을 알만 한 것을 마음속에 두셨고(종교심), 또한 모든 만물을 통해 하나님의 능력과 신성을 드러내셨습니다.

“우연히 만들어졌다. 자연이다.” 말합니다. 그러나 자연은총 속에서 하나님의 존재를 인정할 수 있게 했습니다. 인체의 신비, 자연의 신비, 신비의 세계 등 (욥38-41장, 42:1-6)

사람들은 이러한 하나님을 알고도 하나님으로 영화롭게 하지 않고 감사치도 않고, 오히려 허망하여져서 하나님께 돌려드려야 할 영광을 우상에게 돌리고 있습니다.(19-23)

이로 인해 하나님의 진노가 사람들 위에 내려져 있습니다. 사람들은 마지막 심판 때에 말할 것입니다. “당신이 우리에게 무엇을 해주었다고 심판하십니까?” 그때 하나님은 말씀하십니다. “내가 너의 마음과 만물을 통해 나를 보여 주였다.

그런데 너희들은 나게 돌려야 할 영광을 다른 곳으로 돌렸지 않았느냐“ 그러므로 사람들은 하나님의 심판과 진노에 대하여 핑계하지 못하는 것입니다.(20) 당신은 하나님께 돌려드려야 할 영광을 다른 곳으로 돌린 것이 없습니까?

▉헨델이 작곡한 메시야, 할렐루야 No. 42 합창곡에서 다음과 같이 노래하고 있습니다.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세상 나라를 통치하시도다. 세상 나라가 우리 주와 그리스도의 나라가 되어 그가 세세토록 왕 노릇하시리라. 만왕의 왕, 만주의 주, 할렐루야!”

“땅은 모두 하나님의 것이니”(레25:23)

(23-24절)엄청난 배신의 행위입니다. 어떻게 하면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금수와 버러지 형상으로 바꿀 수 있는가?

  1. 내어버려 두사(24,25)

하나님의 진노는 사람들을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어 버려둠으로 나타납니다.(24) 오늘 하루 동안 나의 불의 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나를 버려두신다면 그것이 바로 하나님의 진노입니다.  그러나 나를 간섭하셔서 때리심이 오히려 하나님께서 나와 함께 한 증거입니다.

▉“버려 두사” 유기(견), 구원 같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912년4월 10일 영국의 사우샘프턴을 떠나 미국의 뉴욕으로 향하던 첫 항해 중에 4월 15일 빙산과 충돌하여 침몰하여 1,514명이 사망하였습니다. 구조대 의해 구조된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데 1514명은 구조 받지 못했습니다. 구조 받지 못한 사람의 입장에서 버려진 사람들입니다. 그렇지만 원망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구조된 사람은 감사할 뿐입니다.

▉죄의 관성의 법칙 : 이솝우화 인덱스 210번 “양치기 소년”이 세 번이나 거짓말 한 것이나, 다윗이 지은 간음죄는 살인죄로 이어졌고, 모든 죄를 숨기는데 까지 작용했습니다. 양치기 소년과 다윗이 세 차례나 거듭 죄를 지는 동안에 죄를 멈추게 하는 관성의 힘(행동)이 전혀 없었습니다.

새해에 굳게 결심한 것이 “작심삼일”로 끝나는 것은 결심한 힘이 계속적으로 작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관성의 법칙은 외부에서 힘이 작용할 때 관성이 깨집니다.

▉가속도의 법칙 : 습관 또한 일정한 궤도에 오르면 가속도가 붙습니다. 성공과 실패도 비슷합니다. 가속도의 법칙을 문자적으로 설명 한다면 “바늘 도둑이 소도둑이 된다.”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정도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 2권 “나는 16세에 여자를 꾀어 임신을 시켜 아들을 낳았고, 선을 행하라고 가르치는 것에 대한 반항심리로 친구들과 어울려 도적질을 일삼았으며, 한동안 이단 중의 이단이라고 할 수 있는 마니교라는 혼합종교에 흠뻑 빠져들었습니다…”

 기도제목

  1. 오직 하나님께만 감사하고 영광을 돌려 드리는 삶을 살게 하옵소서!
  2. 하나님이여 나와 나의 삶을 철저히 간섭하여 주옵소서!

 더 깊은 묵상을 위하여

  1. 왜 하나님의 진노가 하늘로부터 좇아 나타납니까?
  2. 진노하시는 하나님에 대하여 사람들이 핑계치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