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드리드 사랑의교회 Zoom 로마서 수요성경공부 및 주간묵상≫[2021. 2. 3. 11시]
성 경 : 로마서 1: 1- 7
제 1과 : 복음을 위해 부르심을 받은 바울
서론 :
1)저자와 기록연대 : 1:1에서 바울 자신이 저자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본서의 기록연대는 대략 A.D 55-58사이입니다.
2)로마서 배경과 기록목적 : 바울은 아시아 선교를 마친 후(롬15:23a)서바나로 가려 했습니다.
(15:23b) 그런데 서바나로 가기 전에 로마에 들러 위로와 파송을 받으려했습니다.(15:24) 또한 로마에 가는 길에 예루살렘에 들러 구제헌금을 전달하고, 복음을 전하려고 했습니다.(15:25) 이러한 시점에 바울은 예루살렘에서 유대주의자들의 위협(15:31)으로 인한 복음과 성도들의 믿음이 훼손되지 않도록 로마교회를 위해 편지를 썼습니다.
3)구조 : (1)1:1-17 : 복음에 대한 바울의 세 가지 입장(복음에 빚진 자, 복음 전하기 원함. 복음을 부끄러워하지 않음(1:16) (2)1:18-5장 : 복음을 자랑함 (3)6장-8장 : 성화의 복음 (4)9장-11장 : 유대인(이스라엘)을 향하신 하나님의 구원계획. (5)12장-16장 : 그리스도인의 새 생활
-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받았으니(1-4)
1-7까지는 로마서를 쓰는 바울의 인사말이 기록되어 있으며, 여기서 바울은 먼저 자신을 예수 그리스도의 종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는 자신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부르심을 받은 사도로 소개하는데, 여기서 바울은 특히 자신을 복음을 위한 사도인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바울의 삶의 목적이 되는 하나님의 복음은 어떤 것입니까? 복음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것입니다.(2)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구약성경에서 미리 약속되신 분이십니다. 그는 성경의 약속대로 다윗의 혈통가운데 나셨습니다.(3) 그리고 성경의 약속대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셔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신 분이십니다.(4) 바울은 이러한 예수그리스도에 관한 복음을 위해 택함을 입은 사람입니다.
당신은 자신을 무엇을 위한 사람으로 생각하고 있습니까?
- 그로 말미암아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5-6)
바울은 자신을 먼저 예수 그리스도를 위한 사람으로 소개하고 난 다음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받은 직분(사명)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그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케 하는 일입니다.(5) 그리고 로마에 있는 사람들도 자신의 사명의 대상임을 말하고 있습니다.(6)
당신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받은 직분(사명)은 무엇입니까?
-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7)
바울은 모든 서신이 그러하듯이 로마서에서도 은혜와 평강을 기원하고 있습니다. 은혜란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베푸시는 하나님의 사랑을 뜻합니다. 그리고 평강이란 그 은혜가 우리에게 온 결과입니다. 이 은혜와 평강은 하나님의 사랑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 오는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 좇아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에게도 하나님의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기도합니다.
[더 깊은 묵상을 위하여] 1)바울은 자신을 어떤 사람으로 소개하고 있습니까?
2)바울이 그리스도께로부터 받은 직분(사명)은 무엇입니까?
[기도제목] 1)우리가 그리스도를 위한 사람임을 알게 하소서.
2)그리스도께서 내게 주신 사명을 깨닫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