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4대 해전

♣광야에서 들려오는♣ 사랑의 메시지[358]

2020.11.30[월] ▶◀▶◀▶◀

▉세계 4대 해전▉

▉살라미스 해전▉BC480년 페르시아는 세 번째로 70만 병력을 이끌고 그리스를 침공했지만 살라미스해전에서 패하고 말았다. 헤겔은 “살라미스해전은 정신이 물리적 힘보다 우월한 것을 증명한 전쟁이다.”라고 말했다. 사무엘 헌팅턴은 “서구와 이슬람이 최초로 충돌한 것”이라고 정의했다.

▉갈레 해전▉1588년 영국함대가 스페인 무적함대를 격파하고 승리한 해전으로, 스페인 펠리페 2세와 엘리자베스여왕의 신, 구교 종교전쟁이라 할만하다. 영국이 승리 후 스페인령인 미국, 인도, 필리핀 등 식민지로 삼았고, 지중해의 강자가 되어 “해가 지지 않는 제국”이 시작되었다.

▉트라팔가 해전▉1805년 넬슨 제독이 이끄는 영국군함대가 프랑스나폴레옹 군대와 스페인의 연합함대를 격파한 해전이다. 영국이 트라팔가해전에서 승리함으로 나폴레옹의 세계 진출과 러시아 침공을 좌절시켰고, 영국이 100년 이상 전 세계 해상권을 장악하는 최강자로 도약하게 되었다.

▉한산도 해전▉임진왜란 때 크고 작은 해전은 총 47회에 이른다. 이중 이순신장군이 참전한 해전은 43회로, 명량해전과 노량해전, 한산도 해전(1592)은 최대의 해전으로 꼽힌다.  이중  9,000여 명의 왜군이 전사하고, 전함 59척을 침몰시킨 한산도 해전은  세계 4대 해전으로 손꼽힌다.

▉홍해 해전▉코시모 로셀리는 “홍해를 건넘”이란 그림을 바티칸 시스티나벽화에 남겼다. 이집트 군대가 이스라엘을 추격했지만, 모두 군대가 홍해에 수장되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60만 군대는 무사히 홍해를 건넜다. 모세는 “여호와의 오른손이 이집트의 군대를 쳐부수었다.”라고 찬양했다.

▉“믿음의 도를 위하여 힘써 싸우라.”(유3)

▉나는 무엇과 싸우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