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폐▉

 

♣광야에서 들려오는♣ 사랑의 메시지 [325] 2020. 4.20[월] ▶◀▶◀▶◀ / ▉화폐▉

▉엘리자베스 2세▉1953년 엘리자베스 2세가 즉위할 때 영국의 식민지는 50개국이 넘었다. 지금 은 영연방국으로 바뀌었지만 호주와 캐나다, 뉴질랜드 등 33여개들이 엘리자베스 여왕의 얼굴을 넣은 지폐를 발행한다. 엘리자베스 2세는 세계 역사상 가장 많은 화폐에 등장하는 인물이다.

▉파운드화▉미국달러 통화기호는 “$”이며, 유럽연합의 공식 통화기호는 “€”이다. 영국의 파운드 화폐기호는 “£”이다. 영국의 파운드(Pound)는 로마시대 무게를 재던 단위, “Libra Pondo”(리브라 폰도)머리 글자에서 따왔기에 영국의 화폐 기호는 “P”가 아닌 “£”로 사용하고 있다.

 

▉유로화▉현재 유로화는 28개국 회원국 중 19개국에서 사용되고 있다. 유로화 지폐도안은 주로 유럽의 건축물, 다리, 문, 창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리는 연결, 문과 창은 접근성과 투명성을 상징한다. 2017년 현재 유로화는 전 세계 GDP의 24%로, 미국과 비슷한 수치이다.

▉달러화▉미국 달러는 모두 동일한 색상과 규격을 채택하고 있다. 앞면 도안은 1대 워싱턴(1달러), 16대 링컨(5달러), 7대 잭슨(20달러), 18대 그랜트(50달러) 등 전직 대통령과 초대 재무장관인 해밀턴(10달러), 독립선언문 초안자 프랭클린(100달러) 등, 정치가를 대상으로 도안했다.

 

▉로마의 화폐▉로마시대에 이스라엘은 로마 황제, 가이사의 얼굴이 새겨져 있는 돈을 사용했다. 이것은 로마황제가 로마의 모든 속국을 다스린다는 의미와 함께 주인임을 상징했다. 예수님은 바리새인들에게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고 하셨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형상과 글이 누구의 것이냐…가이사의 것이니이다.”(막12:16)

▉돈(화폐),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