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의 두 얼굴▉

♣ 광야에서 들려오는 ♣ 사랑의 메시지[307]

2019.12. 2[월] ▶◀▶◀▶◀▶◀

▉담배의 두 얼굴▉

▉흡연은 암을 유발한다.▉ “담배 한 개비가 당신의 수명을 7분 단축하고, 서서히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다.” 대다수 흡연자들은 이 사실을 알면서도 담배를 끊지 못하고 있다. 유럽연합은“흡연은 암을 유발하며, 죽음을 초래한다.”등의 경고문과 담배의 유해성을 담배 갑 전면의 30%, 뒷면의 40%를 할애해 사진과 경고문을 표시하고 있다.

 

▉담배의 장유유서▉ 유교의 향약에는 10세 정도 나이가 많은 사람 앞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못했다. 평민이 양반 앞에서 담뱃대를 물수 없었고, 담배를 피우다가 어른을 만나면 담뱃대를 숨겨야 했고, 어른이 여자에게 담배를 피우느냐 물으면 설사 피워도 안 피운다고 대답해야만 했다.

 

▉최고의 독과 약▉ 콜럼버스가 처음 담배를 보급할 때는 배척을 받았지만, 전쟁이라는 특수상황에서 담배만큼 매력적이고 유효한 것이 없었다. 전쟁 중에 있는 군인들에게 적십자사까지 나서서 담배를 보급하도록 했으며, 2차 대전 중에 미 육군훈련지침에도 “병사들에게 담배를 피우게 하라”는 조항이 있었을 정도였다.

▉강한 남자의 상징▉ “Man Always Remember Love Because Of Romance Over”(남자는 항상 흘러간

로맨스 때문에 사랑을 기억한다.) 위 문장의 첫 글자를 따오면 “Marlboro”란 글자가 된다. 미국 필립모리스사가 만든 “말보로”는 강인한 남성상과 남성의 이상향의 상징으로 담배 판촉에 열을 올리고 있다.

 

▉담배의 나라, 스위스▉ 스위스하면 “시계와 알프스의 나라”라고 떠올린다. 또 하나 더 있다. “담배의 나라”이다. 필립모리스가 로잔으로 본사로 옮긴 후 다국적 담배회사들이 집결하여 영업하고 있다. 스위스는 시계로 돈을 버는 것도 모자라 담배로 돈을 벌려고 친 담배정책을 쓰고 있다.

▉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살전5:22)

▉내가 버려야 할 모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