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의 애국정신(마드리드 조찬기도회)

성경 : 느헤미야 2 : 5 /제목 : 느헤미야의 애국정신

2019.4.15.(마드리드 조찬기도회)

모처럼 마드리드에서 조찬기도회를 갖게 된 것을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오늘 조찬기도회를 위해 이병민 민주평통 스페인 지회장께서 많이 수고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자유에 대한 대표적인 상징물로 뉴욕 자유의 여신상과 파리 에펠탑을 들 수 있습니다. 자유의 여신상은 1886년 프랑스가 미 독립 100주년을 기념해 기증한 것이며, 에펠탑은 프랑스 대혁명 100주년을 기념하여 1889년에 “구스타브 에펠”이 설계하여 만든 것입니다. 자유의 대한 상징물은 한국을 비롯 세계 곳곳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성경에 기록된 느헤미야는 보기 힘든 애국자로, 그는 바벨론 포로 중에 태어났지만 높은 관직에까지 올랐습니다. 느헤미야는 외국에서 편안하게 살 수 있었지만 고국이 어려울 때 페르시아 왕에게 조국의 형편을 알려, 황폐된 성을 건설하였습니다. 느헤미야는 조국을 위해 기도하였을 뿐 아니라 사랑하며, 시간과 물질을 드려 헌신하였습니다.

 

애국과 관련된 성경 중 페르시아 제국과 관련된 성경만 다니엘, 에스더, 에스라, 느헤미야, 학개, 스가랴, 말라기 등 무려 7권이나 됩니다. 믿음의 사람, 모세, 여호수아, 사무엘, 다윗, 예레미야,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바울 등 수많은 사람들이 나라를 사랑하고 헌신하였습니다.

 

우리 대한민국이 일본에게 36년간 자유와 인권, 국토까지 빼앗긴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우리 민족에게 해방을 주셨지만 불과 5년 뒤 동존 상잔인 6.25전쟁이 일어났습니다. 6.25 전쟁을 위해 16개국(의료 지원 5개국)에서 파병된 군인만 1,754,400명이 되었고, 전사자는 한국군이 13만, 미국군은 58만 명 전쟁에 참가하여 37,000명이 전사했습니다.

 

맥아더 장군이 인천 상륙장전을 통해 전쟁을 끝내고, 1950년 9월28일 서울이 수복된 후에 이렇게 고백하였습니다. “친애하는 이승만 대통령 각하 하나님의 은총 가운데 우리 연합군이 한국의 서울을 해방했습니다.

이 결정적 승리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이제 수도 서울을 대한민국에 다시 돌려드립니다. 하나님께서 서울을 탈환하게 해 주신 은혜를 기억하며 주기도문의 기도를 드립시다.”

 

이런 역사적 배경을 갖고 애국가를 작곡한 안익태 선생님은 1948년 8월15일 대한민국 정부수립과 함께 자신이 작곡한 곡이 대한민국 애국가로 채택되었을 때 그는 이승만 대통령에게 한 통의 편지를 써서 보냈습니다.

 

“대통령각하.. 애국가는 본인이 작곡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지으신 것이며, 본인은 다만 하나님의 영감을 대행한 것뿐입니다…” 후에 이승만 대통령은 안익태 선생에게 대한민국 제 1호 문화훈장을 수여했습니다.

 

성경은 자기민족을 사랑하는 것은 편협한 이기주의가 아닌, 참으로 옳은 행동임을 교훈하고 있습니다.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느헤미야처럼 억압받고 있는 동족을 위해 희생하며 목숨까지 받쳤습니다.

 

대표적으로 3. 1운동이 일어났을 때 기독교인들이 가장 많이 참여 했을 뿐만 아니라 33인의 대표 중 기독교인이 16명이나 되었습니다.

 

우리가 외국에 살면서 조국이 있는 것만큼 큰 축복이 없습니다. 조국에 계신 부모 형제, 가족과 친척이 살고 있고, 언제든지 조국을 방문할 수 있는 것에 대해 감사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떠나온 조국 대한민국은 지금도 세계에서 유일한 분단국가로 남아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조국을 사랑해야 하는 동시에 조국을 위해서 더욱더 많이 기도해야 이유이기도 합니다.

 

느헤미야가 외국에 살았지만, 조국을 위해서 끊임없이 기도하며 사랑하며 그리고 헌신한 것과 같이 우리 또한 외국에 살지만 조국의 평화 통일과 자유 민주주의가 굳게 뿌리내리도록 끊임없이 기도하면 좋겠습니다.

 

아울러 스페인 땅에 살고 계시는 모든 한인동포들과 여러분들과 가정에 하나님의 크신 축복이 넘치길 기원 드리며, 경영하시는 모든 사업들이 번성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