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 안에 선이 있다.▉

♣ 광야에서 들려오는 ♣ 사랑의 메시지[280]

[2019. 4.15][월] ▶◀▶◀▶▶◀

▉모든 것 안에 선이 있다.▉

▉뭉치면 강해진다.▉“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처럼 힘을 합치면 강해지는 경우를 “시너지 효과”(Synergy effect)라 부른다. 두 사람 혹 세 사람이 합친 힘이나 영향력은 개별적으로 가진 모든 힘을 합한 것보다 더 큰 효과를 내는 것을 뜻한다. “1+2=∞”이렇게 표시할 수 있겠다.

 

▉뭉치면 약해진다.▉줄다리기를 했을 때, 혼자 줄을 당기는 힘을 100으로 잡으면, 두 명일 때 개인이 당기는 힘은 93정도며, 그리고 네 명일 경우는 49 정도로 줄어드는데, 이를 링겔만 효과(Ringelmann Effect)라 부른다. 즉 숫자가 많아지면 개인의 기여도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가짜도 진짜가 된다.▉신뢰받고 있는 의사가 환자에게 가짜 약을 투여하면서 진짜 약이라고 하면 실제로 환자가 좋아지거나 병이 낫는 다고 느끼는 현상을 “플라시보 현상”이라 말한다. 이것은 제 2차 세계 대전 중에 약이 부족하였을 때 많이 사용한 방법 중에 하나였다.

 

▉죽음도 모방한다.▉독일의 문호 괴테의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주인공 이름에서 따온

“베르테르효과”는 유명 연예인들을 따라 동반 자살하는 현상을 말한다. 한국 자살 보호협회는 2008년10월 최진실씨가 자살한 후, 10월 한 달 동안 무려 1008명이나 자살했다고 보도했다.

 

▉모든 것 안에 선이 있다.▉(롬8:28)“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합력”이란 헬라어 “sunergeo”(수네르게오)란 말로, 여기에서 영어 “시너지”(synergy)란 말이 파생됐다. 즉 “선”이란 “슬픔, 기쁨, 성공, 실패 등 모든 것(in all things)안에 포함되어 있음을 뜻한다.

 

▉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8:28)

▉기다림과 수고의 시너지는?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