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그노를 환영한 나라들▉

♣ 광야에서 들려오는 ♣ 사랑의 메시지[260]

[2018.11.12][월]  ▶◀▶◀▶▶◀

▉위그노를 환영한 나라들▉

■위그노와 네덜란드■미국 사회학자 윌러스틴은 “17세기는 네덜란드의 시대”라고 불렀다. 프랑스 루이14세가 낭트칙령을 폐지함으로써 위그노들이 종교적인 탄압을 받아 네덜란드로 집단이주했다. 네덜란드는 위그노들이 가진 막강한 해양 기술을 받아들여 17세기 무역 강국이 되었다.

 

■위그노와 영국■네덜란드가 스페인으로부터 독립전쟁을 하자 위그노들은 또다시 영국으로 집단 이주했다. 영국의 찰스 2세는 특별이민법을 제정해 수많은 위그노 기술자들이 영국에 정착할 수 있도록 했다. 영국은 위그노들이 가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산업혁명을 일으키는데 성공 했다.

 

■위그노와 스위스■절대 왕정시대에 소상공업자로 기술을 가진 위그노들은 평생 모은 재산을 언제 통째로 빼앗길지 모르는 처지에 있었다. 스위스 은행은 위그노들의 재산을 지켜주었을 뿐 아니라 비밀을 고수 하자 위그노들은 집단적으로 스위스로 이주하며 기술과 자본을 투자했다.

 

■위그노와 독일■뒤늦게 소상공인과 장인의 중요성을 알게 된 독일은 위그노에게 혜택을 주면서 적극 유치작전에 들어갔다. 오늘의 중부독일과 프랑크푸르트에 위그노들이 가장 많이 이주 했고, 그들이 오늘날 독일의 정밀공업을 이끌었고, 또한 소상공인과 장인정신의 뿌리가 되었다.

 

■야곱의 가문과 이집트■야곱의 직업은 “목축업”이었다. 당시 이집트에서는 목축업을 천하게 여겼다. 하지만 이집트의 바로 왕은 “야곱과 그 가문의 목축업”을 크게 환영하며, 목초지까지 무상으로 제공하며 투자이민을 허용했다. 그 결과 이집트와 야곱의 가문은 상생관계를 열었다.

 

■“능력 있는 자가 내 가축을 관리하라.”(창47:6)

■내가 가진 경쟁력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