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후군▉

♣ 광야에서 들려오는 ♣ 사랑의 메시지[249] / [2018. 8. 6][월]

▶◀▶◀▶▶◀

▉증후군▉

▉신데렐라 증후군▉자신의 힘과 능력으로 높은 위치에 설 수 없을 때에 자신의 인생을 180도 바꿔줄 사람을 찾거나 의존하는 “여성의 심리”를 말한다. 특히 월트 디즈니사가 “신데렐라” 작품을 만든 이후 수동적이고, 의존적인 여인들을 만들어 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윌리엄스 증후군▉뉴질랜드의 심장전문의 윌리엄스가 발견한 희귀병으로, 평생 처음 만난 사람에게도 현관문을 열어줄 만큼 타인을 무조건 신뢰하는 경향이 짙다. 오늘날에는 세상 물정을 잘 몰라 “남에게 잘 속는 사람”, 너무 사람을 쉽게 믿는 사람을 지칭한다.

▉파랑새 증후군▉벨기에 동화극 “파랑새”에서 유래한 것으로, 자신의 일에는 무관심하면서 장래의 꿈과 행복에 부풀어 있는 심리상태를 뜻한다. 직장이나 공동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자체적으로 극복하기보다 이직이나 외부의 힘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집단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스톡홀름 증후군▉스톡홀름 은행 강도들이 재판을 받을 때, 인질로 잡힌 사람들이 강도들에게 동정심을 갖게 된 병리적 현상을 말한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북한 김정은에 대한 신뢰도와 호감도는 중국주석과 일본 총리보다 더 높게 나왔다. 전형적인 “스톡홀름 증후군”의 증상이다.

 

▉베르테르 증후군▉독일의 문호 괴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1774)에서, 주인공 베르테르가 애인 로테와 사랑을 이루지 못하자 비관하여 자살하게 된다. “베르테르 증후군”이란 유명 연예인이나 평소 동경하는 사람 등이 자살할 경우 동반 자살하는 군중 심리현상을 뜻한다.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요19:15)

▉나에게 잠재 된 증후군은 ?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