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 광야에서 들려오는 ♣

사랑의 메시지[241]

[2018. 6.11][월]

▶◀▶◀▶▶◀

▉거짓말▉

▉양치기 소년▉이솝우화 “양치기 소년”이 재미삼아 “늑대가 나타났다.”는 거짓말을 반복하자, 마을 사람들은 진짜로 늑대가 나타났다고 외쳤을 때에 아무도 그의 말을 믿고 도와주지 않았다. “거짓말쟁이의 말은 진실을 말할 때조차도 아무도 믿지 않는다.”는 것이 우화의 핵심이다.

 

▉트로이 전쟁의 속임수▉트로이 전쟁에서 그리스의 최대 전술은 다름 아닌 “속임수”이다. 수년의 고통스러운 트로이 전쟁을 단 한 번의 속임수로 끝내고 승리로 이끈 고전적인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전쟁과 군사작전에서 속임수가 최대 전술임을 보여주고 있다.

 

▉세기의 거짓말▉1938년 영국 총리 챔버레인은 히틀러가 “체코슬로바키아가 국경을 협상한다면 제 2차 대전을 피할 수 있다.”라는 말을 믿고 전쟁을 준비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것은 거짓말이었고, 히틀러의 속임수였다. 워싱턴 포스터 지는 이 사건을 “20세기의 최대 거짓말로 선정했다.”

 

▉노르망디의 기만전술▉1938년 독일에 속았던 미국과 연합군은 1944년, 노르망디 상륙작전에서기만전술을 펴서 승리했다. 미군과 연합군은 북쪽 덴마크를 경유해 독일을 침공할 것처럼 속임으로 독일군이 20만 명이나 노르웨이에 주둔시키도록 만든 후에 노르망디를 통해 진격했다.

▉10분마다 거짓말▉“톰 소여의 모험”의 작가 마크 트웨인은 “모든 사람은 매일, 매시간 거짓말을 한다.”라고 했고, 영국의 사회학자 라크만 교수의 임상실험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이익과 관련된 대화에서 최소한 10분에 한 번씩 거짓말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하지 말라”(골3:9)

▉거짓말을 하는 이유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