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몸통, 튜더 왕조▉

▉헨리 7세▉영국에서 튜더왕조가 통치한 기간은 불과 6대 왕에 걸쳐 총118년(1485-1603)에 지나지 않는다. 헨리 7세가 30년 장미전쟁을 끝내고, 첫 번째 왕이 됨으로 튜더왕조가 시작됐다. 그리고 마지막 여섯째 왕, 엘리자베스 여왕으로 끝을 맺는다.

 

▉헨리 8세▉여섯 번 결혼하고, 그중 두 명의 왕비와 모어, 크롬웰 등 공신들을 처형하고, 세 명의 왕비를 쫓아낸 폭군이란 오명을 남겼다. 그의 최대 업적은 1534년 수장령을 내려 잉글랜드교회를 로마교회로부터 독립시켜 절대왕정을 확립하였다.

 

▉에드워드 6세▉헨리 8세와 셋째, 제인 시모어와의 사이에서 태어나 10살 때 왕위에 올랐다. 6년 재임 중 성자숭배, 면죄부, 화체설, 연옥 등을 거짓된 교리로 규정하여 개혁을 단행했다. 존 녹스는 “에드워드는 역대 군왕들 중 최고로 독실한 개신교 왕이었다.”라고 평가했다.

 

▉제인과 메리 1세▉제인은 튜더왕조의 네 번째 여왕으로 즉위했지만, 불과 9일 만에 열여섯 나이로 참수 당했다. 5대 여왕인 메리 1세는 영국교회를 개신교 쪽으로 개혁한 성직자 등 약 300명(284명)을 처형하므로, “피의 메리”라는 이름을 남겼다.

 

▉엘리자베스 1세▉여섯 번째 즉위한 엘리자베스 1세는 후사를 남기지 못하므로, 스코틀랜드 제임스 6세를 영국의 왕(제임스 1세)으로 삼으라는 유언을 남기고 45년 통치를 끝내고 세상을 떠났다. 이것이 영국이 웨일즈와 함께 스코틀랜드가 U.K 가 되는 동기가 되었다.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세상의 왕조와 나라는 ?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