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법전들▉

♣ 광야에서 들려오는 ♣ 사랑의 메시지[228] [2018. 3. 5][월]

▉우르남무 법전▉인류 최초의 성문법(문자로 적어 나타내고, 문서의 형식을 갖춘 법률)으로 현존하는 법 가운데 가장 오래된 법전이다. 기원전 2100-2050년 사이에 수메르어로 기록되었다. 제 1조 “살인을 저지른 사람은 사형되어야 한다.”, 제 2조 “절도를 하면 사형될 것이다.”

 

▉함무라비 법전▉BC 1750년 경, 고대 바빌로니아 제 1왕조의 제 6대 함무라비 왕 때에 제정된 성문법으로, 이런 내용이 담겨 있다. “아들이 아버지에게 못된 짓을 했다면 처음에는 아버지가 용서해 주지만 두 번째로 나쁜 짓을 하면 아들을 내쫓을 수 있다.”

 

▉로마 대법전▉“바다와 강은 모든 사람의 소유이다. 모든 사람은 누구나 마음 놓고 강에서 물고기를 잡을 수 있다. 아무도 그것을 막으면 안 된다.” 동로마제국 유스티니아누스 1세가 편찬한 로마법에 기록된 내용이다. 로마법은 유럽과 전 세계 법전 편찬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프랑스 민법전▉1804년 나폴레옹 1세 때 제정되고 공포된 프랑스의 법전으로 281개의 법조문을 갖고 있다. 16조 “법은 인간을 우선시하고, 인간의 존엄을 침해하는 모든 것을 금지하며 생명이 시작되는 때부터 인간존중을 보장한다.” 제16조 1항 “신체는 불가침하다.”

 

▉모세의 율법▉“네 동족 히브리 남자나 히브리 여자가 네게 팔렸다 하자 만일 여섯 해 동안 너를 섬겼거든 일곱째 해에 너는 그를 놓아 자유롭게 할 것이요 그를 놓아 자유하게 할 때에는 빈손으로 가게 하지 말라”(출15:12-13)

 

▉“그의 명령과 법도를 지키라 그리하면 네게 복을 주실 것임이니라.”(신30:16)

▉법으로 할 수 없는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