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가 남긴 유산▉

♣ 광야에서 들려오는 ♣ 사랑의 메시지[231] [2018. 3.26][월]

▉로마의 법▉법학자 예링은 “로마는 세 번 세계를 통일시켰다. 처음 무력으로, 다음 기독교로, 그리고 로마법으로 세계를 통일시켰다. 특히 로마법은 유럽제국이 법을 제정할 때에, 그 기본이 되었으며 현대의 법률도 모두 영향을 받고 있다.”

 

▉로마의 역사▉역사가 랑케가 “고대 모든 역사가 로마라는 호수로 흘러 들어갔고, 근대의 모든 역사가 로마의 역사로부터 다시 흘러 나왔다.”는 말이나, 토인비는 “바울이 싣고 간 배 안에는 유럽 문명이 있었다.”는 말보다 로마의 유산을 잘 표현한 것은 없는 것 같다.

 

▉라틴어▉라틴어는 모든 언어의 어머니라 불린다.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루마니아 등은 라틴어의 후손이다. 영어에 침투한 라틴어의 어휘 역시 70%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다. “어머니 언어를 알면 언어가 친근해 진다.”

 

▉로마의 관용정치▉“지성은 그리스인보다 못하고…경제력은 카르타고인보다 뒤떨어진 로마가 어떻게 역사의 중심이 될 수 있었을까?” “로마인 이야기”를 집필한 시오노 나나미가 그의 책 서문에서 던진 질문이다. 그는 이 질문에 해답을 “로마의 개방성(포용성)”이라고 했다.

 

▉마차의 폭▉스티븐슨이 증기기관차의 처음 철로를 만들 때 4피트 8.5인치 즉, 1,435mm로 했다. 그런데 이것은 2천 년 전 이미 로마 시대에 마차의 폭, 4피트 8.5인치, 1,435mm와 동일한 폭을 기준으로 삼은 것이다. “현대는 과거에 빚은 진 셈이다.”

 

▉“예수께서 못 박히신 곳…히브리어와 로마와 헬라말로 기록되었더라.”(요19:20)

▉내가 진 빚은 ?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