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빛나는 밤▉

▉별이 빛나는 밤▉네덜란드 화가 빈센트 반 고흐가 그의 경쟁자 고갱과 다툰 뒤 요양원에서 그린 작품이다. 그림에 나타나 있는 11개의 별은 창세기 37장 9절에 나오는 “열한 별”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요셉의 11형제들이 장차 요셉 앞에 무릎을 꿇게 되는 장면을 표현한 것이다.

 

▉다윗의 별▉“다윗 왕의 방패”에서 비롯된 “다윗의 별”은 유대인 그리고 유대교를 상징하며, 오늘날 이스라엘 국기에도 그려져 있다. “다윗의 별”은 제 2차 대전 당시 유대인들이 자신의 옷에 새겨야만 했고, 그것은 곧 “죽음”을 의미했다. 그러나 그들은 “선민의 상징”으로 받아들였다.

 

▉붉은 별▉공산주의 혹 사회주의를 상징해 왔다. 다섯 개의 각은 노동자의 다섯 손가락과 다섯 개의 대륙을 상징한다. 맥주회사 하이네켄이 붉은 별을 로고로 새긴 것에 대해, 헝가리 정부는 붉은 별은 과거 공산주의 시절 전제주의를 상징하므로, 상표를 금지하는 법안을 추진 중이다.

▉별 헤는 밤▉“계절이 지나가는 하늘에는 가을로 가득 차 있습니다…별 하나에 추억과, 별 하나에 사랑과, 별 하나에 쓸쓸함과, 별 하나에 동경과, 별 하나에 시와, 별 하나에 어머니, 어머니…가난한 이웃 사람들의 이름을 불러봅니다.” -윤동주의 시

 

▉광명한 새벽 별▉“나는…광명한 새벽 별이라.”(계22:16) 예수께서 마지막으로 자신을 계시한 말씀이다. 그런데 동방의 박사들은 “광명의 새벽별”이 누구신지 이미 알고 있었다. 동방의 박사들은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분께 경배하러 왔습니다.”

 

▉“그들이 별을 보고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마2:10)

▉나를 향해 비추고 있는 별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