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4대 해전▉

▉세계 4대 해전▉

▉바다를 잃은 스페인▉16세기말까지만 해도 스페인은 필리핀에서 아메리카 대륙을 거쳐 유럽에 이르기까지 해가 지지 않는 제국이었다. 그러나 스페인은 변방의 작은 섬나라, 영국으로부터 바다를 빼앗기면서부터 영국에게 해가지지 않는 나라를 내 주어야 했다.

▉살라미스해전▉기원전 480년 페르시아제국과 그리스 도시국가들 사이에 벌어진 해전으로, 그리스가 승리함으로, 오늘의 그리스 문명과 오늘의 유럽과 그리스에서 민주주의가 뿌리 내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칼레해전▉1588년 스페인 칼레 항에서 영국함대가 스페인 무적함대에 승리한 해전을 말한다. 스페인은 갈레해전에서 패한 이후 갈수록 힘을 잃었고, 영국은 유럽 대륙에서 처음으로 아메리카 대륙까지 진출하여 “버지니아” 식민지까지 세우게 되었다.

▉한산도 해전▉1592년 한산도 앞바다에서 이순신장군이 이끄는 조선 수군이 일본 수군을 크게 무찌른 해전으로,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끌었다. 고종 황제의 고문 헐버트는 “한산도 해전은 조선의 살라미스 해전이라 할 수 있다.”라고 감탄했다.

▉트라팔가해전▉1805년 스페인의 해안 트라팔가에서, 넬슨 제독이 이끄는 영국함대가 프랑스와 스페인 연합 함대와의 전투에서 승리를 거둔 전투이다. 넬슨은 교전 중 피격당한 후 다음과 같은 말을 남겼다. “하나님이여 감사합니다. 나는 임무를 완수했습니다.”

▉“네 땅이 바다 가운데에 있음이여”(겔27:4)

▉나의 임무는?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