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메시지▉♣매너리즘(mannerism)♣

 ▉매너리즘에 빠졌구나?▉원래 “매너리즘”이란 말은 문학이나 예술에서 독창적이지 못하고, 평범하여 신선함이 빠진 것을 말한다. 오늘날에는 틀에 박히고 반복된 삶으로, 신선미와 의욕을 잃어버렸을 때에 사람들은 “너, 매너리즘에 빠졌구나?”라고 말한다.

▉매너리즘 미술▉1520년대부터 1600년까지를 매너리즘 미술시대라고 부른다. 이 시대는 대체로 미술사의 거장들, 미켈란젤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로 등이 그린 그림을 모방하고 답습하는 것이 전부였다. 중세기 이후, 매너리즘 미술을 감상하는 하는 것이 힘든 이유이다.

▉매너리즘과 손재주▉매너리즘의 어원은 이탈리아 “손”이란 “마노, Mano”에서 왔다. 즉 매너리즘은 창의성보다는 지나치게 손재주를 부린데서 시작된 것이다. 매너리즘은 몸은 움직이고 않고, 손만 움직일 때에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는 병인 셈이다.

▉매너리즘 시대▉매너리즘은 비단 미술과 예술, 창작활동 분야에서만 아니라, 회화, 조각, 건축과 문학, 음악 나아가 사고방식이나 가치관에까지 나타났고, 사회 전반에서 마치 유럽에서 14세기에 창궐했던 흑사병처럼 확대되어 나타났다.

▉매너리즘과 문예부흥▉매너리즘은 예술과 창작활동이 최고조에 달하고, 인문주의가 꽃피게 된 문예부흥기 시대 이후에 찾아온 사조이다. 그런 점에서 오늘날 매너리즘도 번영과 성공이후에 닥쳐 올 수 있는 손님인 셈이다.

▉“저녁때에 다윗이 침상에서 일어나…”(삼하11:2)

▉내가 늦게 일어나는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