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 성경공부[2020]

사랑의교회 수요 창세기 성경공 2020. 1.22

성경 : 창세기 4 : 1-26

5: 인간의 범죄 후의 역사

아담의 범죄 이후 인류의 역사는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1)가정의 시작(창4:1-2)

2)예배의 시작(창4:3-4)

3)살인의 시작(창4:5-8)

4)일부다처제의 시작(창4:19)

5)직업의 시작(창4:20)

6)음악(4:21)과 기능의 시작(창4:22)

 

  1. 가정의 시작과 파괴( 4 : 1-2)

아담과 하와는 많은 아들과 딸을 낳았다. (창5:4)그 중에 첫째 아들의 이름은 가인(소유물이란 뜻)이요, 둘째 아들의 이름은 아벨(허무란 뜻)이었다. 그들은 각자 직업(큰아들은 농사, 둘째아들은 목축업)을 가졌다.

  1. 예배의 시작( 4 : 3-4)

가인과 아벨의 제사는 세 가지 차이점을 가진다.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삼상16:7)삼아 드렸고, 아벨은 양의 첫 새끼(가장 귀한 것)와 기름으로 드렸다. 그리고 아벨은 믿음으로 드렸다.

(4절)(히11:4)“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거하심이라 저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오히려 말하느니라.”

 

  1. 살인의 시작( 4: 5- 8)

가정의 분쟁, 살인이 시작되었다. 가인이 하나님 앞에서 인정받지 못한 불쾌감, 아벨에 대한 시기와 질투, 분노는 마침내 최초의 살인사건을 유발했다. (잠15:18, 엡 4:26, 딛 1:7)

 

그러나 하나님은 세 가지 심판만 내리셨다. 땅에서 저주(4:11-12절), 땅의 효력의 감소(12절상) 그리고 유리하는 자가 됨(12절하) 오히려 그를 죽이는 자에게는 벌을 7배나 받게 함으로(4:15)특별한 보호를 받도록 했다. 그 후 가인은 여호와 앞을 떠나(4:16) 도시의 생활을 시작했다.

 

  1. 일부다처제의 시작( 4:19)

하나님께서 아담을 위해 하와 한 사람만 창조했다. 그런데 범죄한 가인의 후손인 라멕은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요일2:16)을 위해 두 아내를 취했다. 첫째 아내의 이름은 아다(곱게 치장한 사람이란 뜻)요, 둘째 아내의 이름은 씰라(악기의 연주자란 뜻, “찌렁거리는”)였다. 여기서 우리는 일부다처제가 자녀를 갖기 위해서가 아니라 육체적 남용임을 알 수 있다.

 

<질문>

  1. 아담은 역사적으로 존재했던 한 개인이었는가, 아니면 전 인류를 상징하는가?
  2. 아담이 범죄한 순서는 무엇인가?
  3. 죄란 무엇이며, 그 종류는?
  4. 범죄의 결과가 어떻게 나타났는가?
  5. 가인의 예배는 어떤 점에서 아벨의 예배와 다른가?

 

사랑의교회 수요 창세기 성경공 2020. 1.15

성경 : 창세기 3 : 1-14

4 : 아담과 하와의 범죄

 

본 장에서는 인간에게 죄가 어떤 경로를 통해서 들어왔으며, 죄의 결과가 어떤 것인가를 보여주고 있다. 인간에게 죄가 들어온 것은 아담과 하와를 통해서 들어왔다. 그러나 이보다 먼저 죄가 존재하고 있었다. 죄의 시작은 마귀로부터 시작되었다. 성경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 계속해서 등장하는 존재가 있다. 마귀(사단)이다.

 

  1. 마귀, 사단에 대하여

1)마귀의 기원 : 에스겔 28장 11-19절에서 잘 설명해 주고 있다. (겔28:17) 마귀는 모든 천사 중 가장 뛰어난 존재였으나 타락하여 자신의 지위에서 쫓겨났다.

2)마귀의 명칭 :(요8:44)사탄 “적대자” 마귀 “중상자” 참소, 비방하는 자, 공중권세 잡은 자, 불 순종의 아들들 가운데 역사 하는 영(엡2:2), 용, 사자, 계명성, 옛 뱀, 등으로 언급되고 있다.

3)마귀의 능력, 지위

(1)마귀는 천사보다도 큰 능력을 가지고 있다.

“우는 사자”(벧전5:8)와 같다고 말한다. 요한계시록에서 “용”으로 묘사된다. (유다서 9절)“

(2)마귀는 모든 악의 근원이다. (고후4:4)(엡2:2)

(3)마귀는 하나님의 허용적 범위 안에서만 활동한다. 욥기1장에서 하나님은 욥에게 어떤 일도 하도록 허락하셨지만 분명한 제한을 정해 놓으셨고 마귀는 그 한계를 넘을 수 없었다.

4)마귀가 하는 일:

(1)마귀는 하나님의 일을 방해한다.

(2)마귀는 모든 불신자들의 삶을 지배한다. (요8:44)(고후4:3-4)

 

  1. 죄는 아담과 화와를 통해 들어왔다.

1)죄는 청각을 통해 들어왔다. (1절)“뱀이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2:16-17) 두 구절을 비교하면 차이가 난다. “참으로” 와 “모두”란 말을 살짝 첨가했다. 그리고 “정영 죽으리라”는 말을 빼어 버렸다. 하와는 사단이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된다.”는 말에 마음에 혼돈이 생긴 것이다.

 

2)죄는 시각을 통해 들어왔다. (6절)“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하고, 지혜 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대부분의 지식은 눈을 통해서 들어온다.

3)죄는 미각을 통해 들어왔다. (5절)“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6절)“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 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1. 범죄의 결과

1)두려움을 갖게 되었다. (3:9-10)“여호와 하나님이…네가 어디 있느냐 가로되 내가 동산 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2)책임을 전가하게 되었다. (3:12)“아담이 가로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하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실과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아담은 하와는 모두 책임을 전가했다.

3)저주를 받게 되었다.(14-24)

(1)뱀의 저주(14,15절)

(2)여자는 잉태의 고통과, 남편을 사모하고 다스림을 받게 됐다.

(3)아담으로 인해 땅도 저주를 받았다.(17-19)

(4)에던 동산에서 쫓겨나게 되었다.(22-24)

 

≪사랑의교회 수요 성경공부 2019.12.4

성경 : 창세기 1:1-13, 8:1-9 / 1 : 창세기 서론

  1. 책명 : (Genesis) : “태초에” 기원, 원천, 세대, 출생, “계보의 책”“시작의 책”
  2. 주제 : 기독교의 세계관(1:1) 하나님은 우주의 창조자, 역사의 주관자
  3. 구조 : 1장-11장 : 4대 사건 – 창조, 타락, 홍수, 바벨탑 사건

12장-50장 : 4대 인물 – 아브라함, 이삭, 야곱, 요셉

  1. 내용:

1)창조(1장-2장), 2)타락과 아담의 자손들(3장-5장), 3)홍수(6장-9장), 4)나라들(10장-11장)

5)아브라함(12장-25:18), 6)이삭(25:19-26장), 7)야곱(27장-36장), 8)요셉(37장-50장)

  1. 책명

창세기(Genesis)는 “세상의 기원”이란 뜻으로, 히브리 “베레쉬트”(bereshith)“태초에”(In the beginning)에서 유래하였다. 즉 “시작의 기록”이란 의미다. 창세기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게네시스”(Genesis)로 기원, 원천, 세대, 출생을 의미한다. 책제목은 헬라어 표제에서 따왔다.

 

  1. 주제

창조론이다. 만물의 기원이 하나님의 창조에 있다. (창1:1)“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는 말씀은 기독교의 세계관이다. 하나님은 우주의 창조자시며, 역사의 지배자, 진, 선, 미의 근본이시다. 하나님은 모든 것 이전에 계셨다. 하나님은 창조자(Creator)시며, 왕(King)이시고, 구속 자(Redeemer)이시다. 그러므로 우리의 삶의 최우선을 하나님을 두어야 한다.

  1. 구조

1)창세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1장에서 11장까지는 사건 중심이고, 12장에서 50장까지는 인물 중심이다.

(1)창조(Creation) : 카오스(Chaos 혼돈, 밤)가 코스모스(Cosmos 질서, 낮)로 창조

(2)타락(Fall) :인간의 귀와 눈과 내면의 생각이 타락했다. 인간은 사단의 방법과 하나님의 사역

중 사단을 선택함으로 하나님을 반역했다.

(3)홍수(Flood) : 이것은 새로운 창조를 위해 범죄를 물로 씻는 신약의 세례와도 같다.

(4)바벨탑 : 사건인간의 그릇된 야망과 교만이 바벨의 위기를 가져왔고 인류의 분산을 가져왔다.

2)두 번째 부분인 12장-50장에는 4명의 중요 인물들의 역사가 나온다.

(1)아브라함 : 초자연적인 부르심이 특징이다. 하나님은 세 가지를 약속하셨다. 땅과 자손, 복

(2)이삭 : 초자연적인 출생이 특징이다.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것이 이삭에게도 연결되고 있다.

(3)야곱 : 하나님은 매우 이기적인 야곱을 변화 시켜 이스라엘로 고쳐 주셨다.

(4)요셉 : 종으로 팔려 갔지만, 총리가 되어 자기 가족을 기근 가운데서 구해낸다.

 

  1.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1)태초에 : (1:1)

2)창조의 순서 : 창조가 질서 있게 그리고 하등동물에서 고등동물의 순서로 이루어 졌다.

배경의 창조 | 내용의 창조

첫째날 = 빛 | 네째날=해,달,별

둘째날 = 궁창 | 다섯째날=물고기,새

세째날=땅,바다식물| 여섯째날=짐승,사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첫째날부터 셋째날까지는 배경을 창조하시고, 넷째 날부터 여섯째 날까지는 그 배경 속에 있는 내용물들을 창조했다는 점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첫째날과 넷째 날이 서로 관련되고 둘째날과 다섯째 날, 끝으로 셋째날과 여섯째 날이 서로 관련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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